자세 교정 의자인 커블체어 부작용 있다? 없다?

자세 교정을 위해 커블체어를 고민하고 있나요? 커블체어 부작용이 있는지 없는지 궁금하신가요? 이 글을 통해 기본적인 커블체어 종류와 효과부터 커블체어 부작용 유무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목차)


지금의 전 세계는 휴대폰 사용, TV 시청, 게임, 영화 등 다양한 미디어의 사용 시간 증가와 장시간에 걸친 컴퓨터 업무, 학생들의 오랜 시간 교실 생활에도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거북목증후군, 척추 질환, 허리 통증 등의 다양한 질환도 발생하여 치료를 위한 병원 방문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질환의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자세를 인지하고 의식적으로 취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시기에 유명한 운동선수가 제품명이 귀에 쏙 들어오는 노래를 부르면서 자세 교정 의자인 ‘커블체어’를 광고하게 됩니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올바로 앉기를 위한 보조적 기구로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습관적으로 힘든 부분을 의자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희망적인 광고로 많은 인기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대중적인 관심과 더불어 판매량 또한 급증했고, 현재는 해외 수출까지 하고 있습니다.

남녀노소 모두 건강한 삶을 위해 올바른 자세가 필요함을 알기에 자세 교정 의자인 커블체어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으로 구매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른 제품과 같이 광고의 무조건적인 신뢰는 위험하기 때문에, 자세 교정 의자가 본인에게 맞는지 꼼꼼하게 알아보고 사용해야 합니다. 커블체어 부작용 및 주의사항, 기능, 효과 등 기본적인 사항을 잘 알아보아야 하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사용해도 되는 의자인지 꼭 확인 후에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1. 커블체어란 ?

커블체어(Curble chair)는 (주) 에이블루에서 2018년 4월에 출시한 자세 교정 의자입니다. 앉으면 허리 부분을 밀어주는 지렛대 원리로 허리 디스크 등 허리가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권장하는 제품으로 광고되었고, 2020년 여름에 광고하여 대중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커블체어는 자세 교정 의자를 개발한 한 중소기업을 (주) 에이블루가 2015년에 인수해 출시된 것입니다.


2. 커블체어 대상자

  • 바른 자세 습관을 원하는 경우
  • 장시간 운전 업무가 있는 경우
  • 오랫동안 앉아 근무하는 직장인의 경우
  • 매일 의자에 앉아 공부하는 학생인 경우

3. 커블체어 종류

커블체어 사진 종류, 사이즈

커블체어 컴피

허리 부분의 탄력이 ‘커블체어 와이더’보다 약하고 전체적으로 슬림하므로 체형이 마르고 호리호리한 사람들에게 적합.

조금은 유연하게 잡아주는 타입으로 부드러움을 좋아하는 사람을 위한 제품.

스스로 몸을 바르게 세우고 코어 힘을 주어야 하므로, 바른 자세 유지에 집중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어린이 경우 : 키 150cm 이상, 몸무게 35kg 이상 권장.

추천 : 아이부터 체형이 마르고 슬림한 성인, 바른 자세 유지에 집중하고 싶으신 경우.

커블체어 키즈

어린이용으로 집중력과 바른 자세가 필요한 경우 성장 속도를 고려하여 구매하기.

나이 3 – 8세, 신장 80 – 120cm, 몸무게 12 – 30kg 권장.

추천 : 자세가 좋지 않은 아이, 오랜 시간 앉아있어야 하는 아이.

커블체어 와이더

커블체어 기본형으로 체형이 보통 또는 큰 성인용으로, 강력하게 자세 잡기를 원하거나 오랜 시간 앉아 지내는 경우 추천.

‘커플체어 컴피’보다 사이즈가 크고 허리 지지력이 강함.

추천 : 편안함과 바른 자세를 유지, 체형이 큰 성인, 강력한 지지력을 선호하는 경우.

커블체어 그랜드

2021년 고급형의 신제품으로 ‘커블체어 와이더’보다 사이즈 및 기능성 향상.

쿠션 두께를 최대 6mm로 두툼하게 만들어 오랫동안 앉아도 착용감이 좋아 안정적으로 허리와 엉덩이를 지지할 수 있다. 기존 제품보다 약 33% 두꺼워진 고밀도 스펀지라 오랫동안 앉아도 불편함 없이 안정감을 준다. 그리고 허리를 받쳐주는 물결무늬로 심미성을 강조함. 

추천 : 나쁜 자세로 체형이 바르지 않는 경우,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을 경우, 허리 건강 예방, 다리를 꼬는 습관이 있는 경우, 바른 자세 습관을 원하는 경우.

커블체어 그래프 비교

 

커블체어 플렉스

대형마트 오프라인에서만 판매되는 것으로 커블체어 와이더와 사이즈 동일.

기존 모델인 ‘커블체어 와이더’의 약한 쿠션으로 보완하여 엉덩이와 허리 부분 쿠션이 두툼해짐. 굴곡을 주어 엉덩이를 잡아주고 허리를 잡아주는 부분이 단단해진 점도 보완.

추천 : 편안함과 바른 자세를 유지, 체형이 큰 성인, 강력한 지지력을 선호하는 경우, 앉으나 서나 구부정한 자세인 경우


4. 커블체어 부작용 있다? 없다?

대중적인 인기가 있는 만큼 커블체어 부작용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과연 무엇이 정답일까요? 정답이 있을까요? 커블체어 제품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제품을 완벽히 만족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어떤 점에서 이러한 논란이 생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세 교정 의자로 출시된 커블체어 사용으로 자세 교정의 효과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신체적 조건, 상태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커블체어를 사용 후 오히려 허리 통증, 엉덩이 통증, 근육통 등으로 병원 방문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 효과가 아닌 경우를 대비해서 광고와 무조건적인 믿음으로 구매하는 것보다 자신의 몸과 맞는지 신중히 알아보고 구매해야 합니다. 실제로 커블체어는 치료 및 의료의 목적이 아니고, 자세가 나빠지기 전에 자세 교정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알맞습니다. 광고와 무조건적인 믿음으로 제품을 구매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리고 단시간 사용 후 기대한 만큼 효과가 없고 불편하다면 당연히 커블체어 부작용이라 불만이 생기게 됩니다.

비싸고 아무리 좋은 의자라도 내 몸에 맞지 않으면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자세 교정, 치료 및 예방의 목적이 있다면 어떤 의자라도 직접 앉아보고 내 몸이 편한지, 자세 교정에 부합한지 꼼꼼하게 알아보고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나 자세 교정과 관련된 것이라면 단기간 효과를 볼 수 없기에 장기간 사용해야 효과를 알 수 있으니 이것 또한 명심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5. 커블체어에 대한 전문가의 다양한 견해

  • 통증이 느껴지기 전 바르게 앉기를 원하는 경우 추천할 수 있지만, 통증이 이미 생긴 경우는 추천하기 힘듭니다. 통증을 줄여주거나 골반 틀어짐, 척추측만증 등의 자세 교정은 힘들기 때문입니다. 통증이 있는 경우, 이 의자를 사용하여 오히려 병을 키워서 커블체어 부작용이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 요추(허리 뼈)를 일정 각도(전만각 : 허리 뼈가 가진 기본적인 각도)로 유지한다면 좋다 하고 전제하지만, 반대의 의견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허리 각도가 다르기 때문에 척추후만증(허리 뼈가 앞으로 굽는 증상)을 겪는 사람이 억지로 허리를 펼 경우 오히려 척추를 다칠 수 있습니다.
  • 의자 디자인에 따라 한 자세만 유지하면 하중이 실리는 특정 척추 부위에 무리가 갈 수 있어서 반대로 말하면 조금씩 자세에 변화를 줄 때보다 커블체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 단기적으로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오히려 허리 근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충분한 임상시험이 없다면, 해당 업체의 주장은 근거 미약으로 보는 것이 합당합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커블체어는 착석 시 일시적으로 자세 바로잡아줄 뿐이고, 특정 부위를 치료하는 성능은 없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에이블루 관계자 견해 또한 커블체어는 치료용이 아닌 지렛대 원리로 특허받은 기술로 만든 자세 교정 의자라고 합니다.

6. 커블체어 세탁법 및 주의사항

<< 커블체어 세탁법 >>

공식 홈페이지에는 이염이 있을 시 간단하게 물티슈로 닦고 물세탁은 피하기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오염이 심할 경우, 의자 몸체와 천 부분이 일체형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세탁 시 솔로 씻은 후에 통째로 햇볕에 말립니다.

<< 커블체어 주의사항 >>

  • 어설프게 앉으면 오히려 일자 허리가 될 수 있으므로 엉덩이를 끝까지 붙여서 앉아야 합니다.
  • 디스크 탈출증, 만성 요통, 일자허리가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 상담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 푹신한 의자보다 딱딱한 의자에 사용해야 자세 교정에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자세가 좋지 않거나 통증이 없는 경우, 자세 교정용 의자임을 꼭 인지하고 치료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 통증이 있을 경우,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고 허리를 위한 꾸준한 운동이나 치료를 의료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7. 의자에 앉는 바른 자세 참고하세요!!

바른 자세 앉기

앉는 자세는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바로잡기 힘들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의식하여 앉아야 합니다. 자세 교정 의자의 도움을 받더라도 본인의 의식적인 자세 잡기가 중요합니다.

  • 1. 엉덩이를 깊게 넣어 앉습니다. 무릎 뒤쪽에 주먹 한 개가 들어가는 약간의 여유 공간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 허리 지지대가 사람의 척추와 같은 S자 모양으로 곡선으로 되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 2. 앉는 높이는 무릎 높이에 맞춥니다. 무릎의 각도가 90도가 되는 경우, 보통 팔을 책상 위에 올려놓았을 때 팔의 각도도 90도가 됩니다.
  • 3. 컴퓨터를 작업하는 경우,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고개를 들었을 때 모니터의 상단과 눈의 높이가 수평을 이루는 게 이상적입니다.
  • 4. 마음과 몸이 편안하다고 느껴지는 자세에서 공부나 일을 합니다.
  • 5. 의자에 앉아 업무나 공부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휴식입니다. 1시간에 5-10분 정도는 일어나서 걷거나 스트레칭을 하여 몸을 움직여줍니다.

커블 체어를 구매하여 앉는다고 무조건 자세가 교정된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자세 교정 의자는 자세를 잡아주는 도움을 주는 것이지, 앉았다고 무조건 바르게 유지되는 것은 욕심입니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무엇보다 본인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두피 가려움에 꼭 비교해야 할 샴푸 성분 2가지!!
무릎 인공 관절 수술 후 일상생활로 복귀! (후기)
역파도 ‘이안류’를 만났을 때, 바로 이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