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아저씨’ 문득문득 생각날 때… OST 감상…

우리는 누구나 어른이 됩니다. 모두 다른 모습의 어른이지만 ‘나의 아저씨’를 통해 나라는 어른과 누군가의 어른으로 어떤 모습인지 잠시 생각에 잠겨봅시다.


글의 순서 (목록)


1. 나에게 ‘나의 아저씨’란…?

라디오에서 들리는 노래의 반주가 시작되면… 나도 모르게 귀를 기울입니다. 그 노래가 끝나면 라디오 DJ는 ‘나의 아저씨 OST’라고 소개를 합니다. OST 음악을 들을 때마다 귀를 기울이게 되고, 드라마의 장면들이 떠오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생 드라마라고 하듯이 저에게도 이렇게 마음을 둔 드라마는 처음이었습니다.

드라마를 보게 되면 보통 시청 기간 동안 관심을 가지고, 작품이 끝나면 잠시 여운을 가지거나 쉽게 마무리가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문득문득 생각이 나고, OST가 들리면 잠시 기억에 잠기는 드라마는 처음입니다. 그래서 어른인 저에게 처음으로 인생 드라마를 만나게 된 것입니다.

나의 아저씨

40대가 되면서… 나에 대해… 나의 삶에 대해… 많은 생각이 잠기곤 했습니다. 그때! 마음 깊숙한 곳까지 나의 무언가를 끌어당겨 주었던 드라마입니다. 무엇을 그토록 저의 마음에 담아주었는지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없지만, 생각의 씨를 뿌린 곳에 또 다른 나의 어른이 될 수 있게 만들어 준 작품이어서 문득문득 생각이 나나 봅니다.

평소에 드라마를 잘 보지 않았고, 이 드라마 역시 아무 생각 없었습니다. 주위에서도 많은 이야기를 했지만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드라마가 방영되고 3년 정도 지난 2021년 겨울 신랑의 권유로 함께 보게 되었는데 왜 이리 눈물이 나는지… 매회 무엇이 그렇게 저의 마음을 슬프게 하는지… 무엇이 저의 마음에 위로가 되었는지… 자꾸 생각이 났습니다.

이 작품을 보면 박동훈 아들의 사진과 목소리를 제외하면 모두 중년층의 어른 출연자들입니다. 작품에서 각자의 어른으로서 생각과 행동을 합니다. 어른이 해서는 안 될 행동과 말도 있지만, 존경스러운 어른과 생각지도 못한 멋진 어른들의 모습도 많이 나옵니다.

나의 아저씨

우리의 신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어른이 됩니다. 우리의 마음은 언제쯤 어른이 될까요? 내 속에 있는 어른은 어떠한지… 나의 어른은 누구인지… 누군가의 어른으로는 어떨지… 잠시 생각할 수 있다는 자체가 한층 더 어른답게 이끌어 주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2. ‘나의 아저씨’ 작가

  • 이름 : 박해영
  • 다큐멘터리에 관심이 있어서 배우러 갔다가 극을 쓰는 게 낫겠다는 스승의 말씀에 <SBS, LA 아리랑> 보조작가로 시작하여 작가로 활동 중입니다.
  • 작품 : SBS [LA 아리랑], SBS 청춘 시트콤 [행진] [골뱅이], KBS 일일 시트콤 [달려라 울 엄마] [올드미스 다이어리], JTBC 일일 시트콤 [청담동 살아요], tvN 미니시리즈 [또 오해영] [나의 아저씨] [나의 해방일지]
  • 수상내역 : 2016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국무총리 표창, 2019년 제55회 백상예술대상 제59회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극본상 (나의 해방일지)
박해영 작가
작품
SBS [LA 아리랑], SBS 청춘 시트콤 [행진] [골뱅이]
KBS 일일 시트콤 [달려라 울 엄마] [올드미스 다이어리]
JTBC 일일 시트콤 [청담동 살아요]
tvN 미니시리즈 [또 오해영] [나의 아저씨] [나의 해방일지]
수상내역
2016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국무총리 표창
2019년 제55회 백상예술대상 TV 부분 극본상
2019년 제1회 아시아 콘텐츠 어워즈 작가상
2022년 제13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대통령 표창
2023년 제59회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극본상 (나의 해방일지)

3. ‘나의 아저씨’ 정보

드라마 방영 종료된 지 5년이 흘렀지만 팬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회자되고 있는 드라마입니다. 기본 정보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나의 아저씨 등장인물

등장인물 관계도

나의 아저씨 줄거리

삶의 무게를 버티며 살아가는 아저씨 삼 형제와 거칠게 살아온 한 여성이 서로를 통해 삶을 치유하게 되는 이야기.

나의 아저씨

나의 아저씨 정보

  • 편성 : tvN 2018.03.21. – 2018.05.17. 16부작
  • 극본 : 박해영
  • 연출, 감독 : 김원석
  • 기획 의도 : 우러러볼 만한 경력도, 부러워할 만한 능력도 없는 그저 순리대로 살아가는 아저씨가 있습니다. 요란하지는 않지만, 인간의 근원에 깊게 뿌리 닿아 있는 사람들에게 감동하고 싶은…
  • 중국에서 나의 아저씨 리메이크 확정이라고 한 만큼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에는 틀림없습니다.

나의 아저씨 명대사


나의 아저씨 대본집!! 내 마음의 책이 되다 …

드라마 대본집 그대로 적어보았습니다.


4. 나의 아저씨 OST… LP로 듣다…

나의 아저씨 OST LP1

비 오는 날… LP 판을 턴테이블에 올려놓습니다. 재생 버튼을 누르면 LP 판위에 바늘이 살포시 내려옵니다. 그리고 지익… 하며 음악이 들려옵니다. 나의 아저씨 OST를 LP로 들을 수 있다니…

나의 아저씨 OST LP2

대본집에 이어 LP로 OST가 판매된다는 사실을 알고 바로 구매했습니다. LP로 잔잔하게 울려 퍼지는 음악을 듣고 있으면, 문득문득 장면과 대사가 생각납니다. 나의 마음속에 있는 무엇인가를 끌어당겼기에 자꾸 생각이 나는 것 같습니다. 한동안 반복 재생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세계 문학작품인 ‘키다리 아저씨’와 비슷한 느낌일 거라 생각하고 본 드라마… 그것이 아니었습니다. 처음엔 잘못된 방법으로 도청을 하게 된 지안이… 자신이 알고 있는 다른 어른 아저씨… 그를 통해 세상에 대해 알게 되고 어른이 되어갑니다. 그렇게 어른이 되어가는 지안이도 어느새 아저씨를 위로하고 힘이 되어 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