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미 주근깨 차이부터 기미 주근깨 없애는 법까지!!

얼굴에 생긴 기미 주근깨 차이를 쉽게 구별할 수 있나요? 얼굴에 생긴 기미와 주근깨는 다른 사람뿐만 아니라 본인도 많이 헷갈려 합니다. 이 글을 통해 구분이 쉽지 않은 기미 주근깨 차이를 알고, 원인에 따라 기미와 주근깨 없애는 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목차)


해가 길어지는 여름철은 햇빛이 비치는 시간이 늘어나 자외선 노출량도 자연스럽게 증가합니다. 여름뿐만 아니라 낮이 가장 긴 하지 절기의 전후인 봄부터 가을까지 햇빛 노출로 자외선 노출량이 늘어남에 따라 피부에 잡티도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흔히 얼굴에 생기는 기미 주근깨 차이를 아시나요? 기미 주근깨 없애는 법도 알고 계시나요?


1. 기미 주근깨 차이는 이것이다!

>>> 피부 색소질환이 생기는 원리 <<<

피부에 자외선이 장기간 노출되면 피부의 진피 속 혈관 성장인자들이 손상된 피부를 회복하기 위해 활발하게 움직입니다. 이 혈관 성장인자들이 피부 표피의 멜라닌 세포와 상호작용하면서 피부를 검게 하는 멜라닌 색소가 많이 생성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멜라닌 색소가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쌓이면서 기미, 주근깨 같은 잡티가 피부에 생겨 피부 색소질환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피부색이 어두울수록 멜라닌 색소가 더 많기 때문에 같은 자외선이라도 밝은 피부색보다 어두운 피부색에 멜라닌 세포가 더 활발하게 반응해서 피부 색소질환이 더 쉽게 생깁니다. 따라서 검게 그을린 피부가 자외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피부 잡티가 더 많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즉, 검은 피부가 색소질환에 좀 더 취약한 것입니다.

이러한 색소질환으로 많이 알려진 기미와 주근깨는 모두 멜라닌 색소의 과다증식으로 생기는 것이 특징이며, 일정한 크기가 아닌 다양한 크기의 점들과 비슷한 색깔을 나타냅니다. 기미와 주근깨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기미 주근깨 없애는 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기미와 임신, 피임약
기미

>>특징<<

자외선의 영향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피부의 진피성 색소질환으로 얼굴이 햇빛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부위이기 때문에 얼굴에 기미가 가장 많이 생기지만, 목, 팔 등에도 기미는 생길 수 있습니다. 얼굴 부위에서는 좀 더 돌출된 부위에 기미가 잘 생기기 때문에 눈 밑은 정상이나 광대뼈 부분으로 기미가 생겨 마치 안경을 착용한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운전자의 경우 햇빛이 비치는 왼쪽 뺨에 기미가 더 진하게 생기기도 합니다.

>>원인<<

1. 호르몬

임신의 지표라고 할 정도로 임산부의 50-70%에게 기미가 생기며, 대부분 기미를 가진 사람들은 임신으로 처음 기미가 생겼다고 기억합니다. 실제로 호르몬의 큰 변화를 겪는 임신과 출산 후에 기미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지만, 남성에게도 약 10% 나타납니다. 

2. 피임약

피임약 복용을 꾸준히 한다면 4명 중에 1명은 기미 발생률을 나타내고, 이로 인해 영구적인 기미의 위험도 있습니다. 출산 후 여성호르몬 분비가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기미가 점점 옅어지는 시기에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면 기미가 영구적으로 사라지지 않을 수도 있으니 상담 후 복용을 권장합니다.

3. 햇빛 자외선

가장 악화 요인으로 햇빛 중에서도 자외선!! 자외선은 피부에 있는 검은 색소인 멜라닌을 형성하는 세포를 자극해 멜라닌을 많이 형성하게 합니다. 여름철 해변에서 선탠(suntan)을 하면 피부가 검어지듯 기미 역시 햇빛(sun)과 관계가 밀접합니다. 따라서 기미는 여름철에 심해지고 햇빛이 약한 겨울철에는 흐려집니다.

4. 유전

유전적인 소인을 가진 사람은 임신이나 피임약 등의 호르몬의 변화, 자외선에 의해 멜라닌 세포가 더욱 활성화되어 기미가 잘 생깁니다.

햇빛 자외선 노출

 

주근깨

>>특징<<

10, 20대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표피성 색소질환으로, 피부에 깨알 같은 황갈색 반점이
흩뿌려놓은 것처럼 무수히 생기는 것입니다. 출생 시에는 없다가 주로 초등학생 시기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사춘기 전후에 점차 주근깨의 수가 증가하다가, 이후 나이 들어감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근깨는 표피의 멜라닌 세포에서 멜라닌 분비가 증가하여 생기는 것으로, melanocortin-1-receptor 유전자의 변이와 연관이 있습니다. 즉, 햇빛 노출 부위에 주로 생기는 염색체 우성으로 학계에서도 유전적 요인을 주요 원인으로 봅니다. 그래서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이 자외선에 노출되면 멜라닌 색소가 생성되어 발생되므로, 햇볕을 피하는 것 외에는 예방법이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족력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는 주근깨는 자외선에 노출되면 더 많아지고 검게 보이게 되는 것으로, 여름철에 증상이 가장 심했다가 자외선 노출이 적은 겨울이면 개선될 수 있습니다.

>>> 빨간머리 앤은 주근깨와 관련있을까요?? <<<

빨강머리 앤 주근깨

실제로 주근깨는 흑인과 황인보다 백인에게 흔하고, 백인 중에서도 금발과 적발빨간 머리인 사람에게 주근깨가 생길 확률높다고 합니다. 햇볕의 영향으로 주근깨가 생기는 이유가 있어 햇빛처럼 밝고 활발한 빨강 머리 앤 캐릭터는 밝고 활발하며 긍정적인 느낌이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주근깨를 이처럼 밝은 이미지로 생각하기에 주근깨 타투를 하기도 하고, 패션 잡지에도 주근깨 있는 모델이 많이 나오기도 합니다.

>>>기미 주근깨 차이 <<<

 기미주근깨
발생 신체 부위눈 주변, 얼굴 양쪽 볼, 광대 주변, 앞가슴, 팔뚝으로 기미는 얼굴뿐만 아니라 자외선이 노출되는 모든 피부에 생길 수 있다.얼굴, 손등, 등, 가슴이며 주로 콧등과 양쪽 광대 사이를 연결하는 부위, 뺨, 앞가슴 등에 생긴다.
형태얼굴에 경계가 뚜렷하지 않은 거무스름한 얼룩점이 양쪽에 대칭적으로 나타난다.햇볕에 노출되는 부위에 생기며, 대개 직경 3mm 이하의 크기로 원형, 타원형 때로는 각진 형태로 불규칙한 반점들이 산재하여 있는 모양
색깔연한 갈색, 암갈색, 흑색 등 갈색부터 회색까지 다양한 색상주근깨의 색깔은 햇볕의 양과 관계가 깊으며 연한 갈색부터 진한 갈색까지 다양한 색깔의 작은 색소 반점으로 겨울에는 연한 갈색을 나타내거나 불분명하게 보이고, 여름에는 암갈색으로 뚜렷해진다
주요 원인자외선 노출, 호르몬 영향(임신)유전적 요인, 자외선 노출
특징진피성 색소질환표피성 색소질환
표피, 진피 피부층

2. 기미 없애는 법(기미 제거)

>>> 기미 레이저 <<<

주근깨보다 깊은 진피층까지 색소가 침착되어 있고 원인이 복합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레이저를 통해 개선 치료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레이저 치료로 기미가 더 진해지는 부작용 때문에 요즘은 레이저를 약하게 몇 차례 하여 기미가 악화되지 않는 방법으로 기미 제거를 합니다. 주의할 사항은 주근깨, 잡티 등과 혼동하여 기미 제거가 잘 안될 수 있으므로 꼭 전문가와 상담 후 치료를 해야 합니다.

기미 레이저 및 기미 제거 전, 후에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햇빛 차단입니다. 즉, 기미 예방뿐만 아니라 치료에도 햇빛 차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미 레이저 치료를 해도 햇빛 차단을 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습니다. 임신과 관련한 기미는 햇빛 노출에 주의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경우도 많으니 잘 기억하시고 관리해야 합니다.

여름뿐만 아니라 봄부터 가을까지 햇빛 차단에 꼭 신경 써야 합니다. 실제로 햇빛 차단제를 잘 바르는 여름보다 무방비로 외출하는 봄철에 기미가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장시간 외출뿐만 아니라 짧은 시간 동안 마트 가기, 놀이터에서 아이들 보살피는 등 짧은 시간 동안에도 햇빛 노출이 누적되면 결국 피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얼굴뿐만 아니라 목, 팔, 손등, 다리 등 햇빛 노출 부위에 하루도 빠짐없이 햇빛 차단제를 철저하게 발라야 합니다. 또한 눈에 햇빛이 보이지 않는 흐린 날도 절대 예외가 아닙니다. 자외선이 흐린 날에 구름을 뚫고 맑은 날의 60% 정도가 우리 피부에 영향을 끼치기에 하루 종일 비가 내리는 날이 아니면 흐린 날도 햇빛 차단에 소홀하면 안 됩니다.

3. 주근깨 없애는 법(주근깨 제거,주근깨 레이저)

>>> 주근깨 레이저 <<<
주근깨는 주로 표피에 색소침착이 생기는 것으로, 레이저는 주근깨 없애는 법 중에 하나로 효과적입니다. 주근깨는 20대 중반까지 지속되다가 이후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지만, 멜라닌 색소의 과다증식을 하는 유전적 특징으로 30대 초반부터 복합적인 색소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근깨가 있는 경우, 다른 색소질환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전에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근깨만 있으면 보통 6주 동안 치료가 된다면, 복합적 색소 질환이 함께 있는 경우 더 많은 치료 기간과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

피부가 상대적으로 밝고 주근깨가 진한 경우 주근깨 레이저 치료에 반응이 좋으나, 피부가 전체적으로 어둡고 주근깨 색깔이 흐린 경우 주근깨와 주변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아 더 많은 레이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레모즙, 레몬팩이 주근깨 없애는 법? <<<

주근깨는 멜라닌 세포의 수는 정상이지만, 주근깨가 있는 피부 부위의 멜라닌 세포는 크기가 크고 성숙된 멜라닌 소체들이 있어서 생기는 현상이기에 멜라닌 세포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민간요법이나 비전문적인 방법으로 주근깨 제거가 쉽지 않습니다. 레몬즙, 레모팩 등 잘못된 민간요법은 오히려 피부 상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사춘기를 지나 성인이 되어서도 주근깨가 없어지지 않으면 전문의와 주근깨 없애는 법을 상담하고 치료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성인이 되면 자연스럽게 소실될 수 있으니 미리 걱정하지 말고, 정확하지 않은 민간요법으로 피부를 치료하지 맙시다.

4. 기미 주근깨 치료 후 관리(피부색소질환 치료 후 관리)

  • 자외선에 노출되면 크기도 커지고 색깔도 진해지므로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바르기
  • 상태에 따라 약물이나 연고를 사용하기
  • 필요에 따라 멜라닌 색소를 없애는 레이저 치료 후엔 피부가 안정될 때까지 관리 잘 해야 하므로 치료 후 피부가 붉어지거나 딱지가 생기면 떼어내지 말고 충분히 보습하기
  • 얼굴 마사지는 일주일 정도 피하기
  • 뜨거운 목욕탕은 피부에 큰 자극을 주기 때문에 가지 않기
  • 세안하거나 화장 지울 때 세게 문지르지 말고, 과한 자극은 피하기

5. 기미 주근깨 관리 및 예방하는 생활습관

기미와 주근깨 없애는 법으로 레이저 치료보다 중요한 생활 습관은?

(1) 자외선 차단제 꼼꼼하게 바르기

자외선 차단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요 원인인 강한 자외선 노출을 피해야 하기 때문에, 외출할 때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고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덧발라 주어야 합니다. 짧은 외출이라도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바르고, 강한 자외선에 15분 이상의 노출은 피해야 합니다. 외출 30분 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자외선이 가장 강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야외활동을 피해야 합니다.

실내에도 창문으로 자외선이 들어오기 때문에 외출을 하지 않아도 아침 세안 후 기초화장 마무리 단계에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바릅니다. 흐리거나 비가 오는 날, 실내에도 햇빛 노출은 일어나므로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발라줘야 합니다. 얼굴뿐만 아니라 목, 손등, 팔, 다리 등에 햇빛 노출이 되므로 미리 예방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2) 외출 시 챙이 넓은 모자, 스카프, 양산, 소매가 긴 외투,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햇빛 노출 범위도 최소화합니다.

모자

(3) 보습으로 피부 속 수분을 지키는 것도 신경 써야 합니다.

(4) 세안이나 샤워 후 얼굴이나 몸에 로션 등 보습제를 잘 발라주어야 색소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카테킨 성분이 많은 홍차, 녹차, 우롱차 등은 멜라닌 색소 축적을 줄여줍니다.

(6) 키위, 딸기, 토마토, 브로콜리, 파프리카 등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수분, 과일과 채소

(7) 수용성 비타민C가 많이 든 시금치 우린 물을 식혀서 세안할 때 마지막 헹굼 물로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8) 충분한 휴식과 수면

휴식과 수면

(9) 규칙적인 생활 및 스트레스 관리


기미와 주근깨 없애는 법의 근본은 자외선 차단입니다. 기미 주근깨 차이를 알아보았지만 결국 피부질환의 예방과 치료는 실외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발라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상황에 따른 생활 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입니다.


역파도 ‘이안류’를 만났을 때, 바로 이 방법!!
이순신해 !! 황현필의 진심과 모두의 간절함으로…

Leave a Comment